HOME / 활동 / 자료실

자료실

“배우 손현주도 다녀간 길고양이들을 위한 ‘공공급식소’가 설치됐다고 합니다”

서대문구길고양이동행본부 2021.09.26 20:27 조회 129

“배우 손현주도 다녀간 길고양이들을 위한 ‘공공급식소’가 설치됐다고 합니다”

2020-12-23 15:53

add remove print   link

'WE풍당당 급식소', 주택가 길고양이 관리 위해 만들어진 공공급식소
'서대문구 길고양이 동행본부', 급식소 사료 공급과 청결 관리 맡아

서대문구가 주택가 길고양이로 인한 주민들의 불편을 줄이고 동물보호에 대한 공감대를 높이기 위해 민간 동물 보호단체들과 협력한다.

"길고양이 공공급식소 운영"에 관한 민관 상호 협력 협약식 / 서대문구청 제공
'길고양이 공공급식소 운영'에 관한 민관 상호 협력 협약식 / 서대문구청 제공

지난 21일 서대문구는 고양이 보호단체인 ‘서대문구 길고양이 동행본부’(대표 조은영) 및 동물 보금자리 단체인 ‘굿애니멀스’(대표 장재홍)와 ‘길고양이 공공급식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상호 협력 협약‘을 맺었다.

협약에 따라 ‘굿애니멀스’는 길고양이 철제 급식소 10개를 서대문구에 무상 지원하게 됐고, ‘서대문구 길고양이 동행본부’(이하 ‘서동행’)는 급식소 사료와 물 공급, 주변 청결 관리, 자원봉사자 교육, 급식소 운영 실태와 길고양이 중성화 사업 모니터링을 맡게 됐다.

서대문구는 길고양이 공공급식소를 설치하고 개체 수 조절을 위해 길고양이 중성화(TNR) 사업을 추진한다. 

공공급식소 설치 장소는 구와 ‘서동행’이 협의해 민원 발생 우려가 없고 모니터링이 용이하며 길고양이에게 안전한 장소로 선정할 예정이다.

WE풍당당 급식소 / 이하 서대문구 길고양이 동행본부 제공
WE풍당당 급식소 / 이하 서대문구 길고양이 동행본부 제공

앞서 구는 이미 ‘서동행’ 본부가 추천한 구청 주차장 용지와 연세대 내부, 홍제동 일대 등 10곳에 자체적으로 길고양이 공공 급식소를 설치했다. 

또한 이달 들어서 포스코 건설의 ‘지자체 동물보호사업 지원 프로젝트’ 대상에 선정된 '서동행'은 9곳에 급식소를 추가적으로 배치할 예정이다.

포스코 건설 "길고양이 철제 급식소"
포스코 건설 '길고양이 철제 급식소'

이번 서대문구와의 협약에 따른 10개소 추가로 내년에는 서대문구 내 29곳에서 길고양이 공공급식소가 운영될 전망이다. 

이번 서대문구에 설치되는 길고양이 공공 급식소는 봉사자들이 고양이들에게 당당하게 밥을 먹이고, 고양이들도 당당하게 와서 밥을 먹으라고 해서 ‘WE풍당당 급식소’라고 이름 붙여졌다. 

배우 손현주, 김태우, 이필모, 손종범 등이 'WE풍당당 급식소'의 설치를 응원하며 방문하기도 했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보도자료를 통해 “구와 민간단체와의 협력으로 사람과 동물이 평화롭게 공존하는 문화가 확산되고 쓰레기봉투 훼손 같은 주민 불편도 해소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서동행’은 인간과 동물이 함께 살아가는 공존의 길을 모색하고, 길고양이를 비롯한 모든 동물들이 도시 생태계 안에서 동물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나가고자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앞서 ‘서동행’은 ‘동물권’ 신장을 위해 네이버와 다음에 오역되어있던 ‘도둑고양이’라는 용어를 ‘길고양이’로 바로잡았다.

(왼쪽)변경 전 (오른쪽)변경 후  / 네이버 사전
(왼쪽)변경 전 (오른쪽)변경 후 / 네이버 사전

 ※길고양이 중성화(TNR): Trap-Neuter-Return의 줄임말로, 길고양이의 개체수를 적절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길고양이를 인도적인 방법으로 포획(Trap)하여 중성화 수술(Neuter) 후 원래 포획한 장소에 다시 풀어주는(Return) 활동을 의미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home 김주연 기자 story@wikitree.co.kr